공룡이란 무엇일까요?

일반 자료실

공룡이란 무엇일까요?

최고관리자 0 26,212 2007.06.08 12:19

공룡이란 무엇일까요?

공룡은 2족 혹은 4족보행의 동물이었습니다. 몇몇은 코끼리보다 더 컷고 그에 반해 어떤 것들은 다 자란 닭보다 훨씬 작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룡은 지금으로부터 약 1억 5천년전 지구상에 살았던 고대 파충류의 일종을 말합니다. 공룡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무서운 도마뱀” 을 의미한다. 공룡이라는 단어는 1842년에 이름지어졌는데, 이전 과학자들은 그들이 도마뱀이 아닌 것으로 알았다.

현재 살아있는 공룡의 후예로 알려져 있는 악어나 코모도 도마뱀과 같은 현재의 파충류와 공룡사이에는 많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파충류처럼 공룡은 비늘 모양의 피부, 그리고 알로부터 부화한점은 매우 유사합니다.

과학자들은 공룡이 현재의 파충류와 같이 냉혈 동물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유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냉혈 동물의 체온은 그의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하며, 두개골이나 다리와 같은 공룡의 골격 일부는 다른 파충류와 다른점을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공룡이라 함은 중생대 육지에서 생활하였던 파충류를 공룡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룡이 아닌것은 무엇일까요?

공룡은 이전 역사의 파충류의 많은 그룹중 유일한 하나였습니다. 이들 익룡, 어룡 그리고 플레시오 사우루스와 같은 파충류 일부는 공룡과 같이 동시대에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공룡은 아니었습니다. 공룡은 익룡처럼 날수 없었습니다. 공룡이 아닌 어룡이나 플레시오 사우루스는 물속에서 살았답니다.

Comments